본문 바로가기
생활의Tip

쿠팡 아이템위너 문제점과 경쟁사 제거한 썰(쿠팡 최저가 비밀)

by 최요르 2021. 4. 12.

내 상품이 먹혔다.

말 그대로 내가 판매 중인 상품이 다른 판매자에게 그대로 빼앗겨 버렸다.

쿠팡에서 잘 팔리던 상품이 갑자기 팔리지 않는다. 쿠팡 판매자센터에 들어가 보니 아이템 위너가 아닌 상품으로 알람이 떠있다.

 

쿠팡 아이템위너가 무엇인가?

기존 판매자가 올려놓은 상품이 있다고 하자.

만약 다른 판매자가 기존 판매자보다 더 싼 가격에 이 물건을 공급할 마음이 있다고 하자.

이때 다른 판매자는 쿠팡에 상품 등록을 한다.

기존 판매자가 올려놓은 상품을 불러오기 하고 더 낮은 가격을 입력한 후 상품등록을 누른다.

이렇게 되면 기존 판매자가 올려놓은 판매 사진은 물론 상품명, 리뷰, 별점까지 최저가로 올린 다른 판매자에게 넘어간다.

쿠팡 아이템위너 다른 판매자 보기1
쿠팡 아이템위너 다른 판매자 보기2
쿠팡 아이템 위너 스케마

이게 무슨말이냐면 기존에 파는 사람이 가나다 연필을 팔고 있었다고 가정해보자.

가나다 연필을 팔기위해 상품 사진을 손수 찍고,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고객의 만족을 위해 서비스를 하며, 포장에 힘쓰고, 리뷰에 댓글을 쓰고, 더 많은 유입을 위해 광고를 하였을 것이다.

이 상품은 기존 판매자가 노력한 만큼 점점 더 잘 팔리게 된다.

여기서 다른 판매자가 이 제품을 발견한다.

그리고 쿠팡의 아이템위너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 '비슷한 상품'을 찾는다.

여기서 '비슷한 상품'이라고 강조한 이유는 쿠팡 아이템 위너 시스템은 같은 상품이 아니라, 심지어 비슷한 상품이라도 확인하지 않고 최저가 판매자에게 아이템 위너를 주기 때문이다.

쿠팡 아이템위너 비슷한 상품

다른 판매자는 기존 판매자가 만들어 놓은 모든 노력을 아무런 힘을 들이지 않고 꿀꺽한다.

이제 이 상품은 다른 판매자의 것이다.

반응형

여기서 기존 판매자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똑같은 상품일 경우.

만약 판매자의 개인 브랜드 상품일 경우 특허나 상표권이 있다면 신고 및 고소, 상품 분리가 가능하다.

대형 업체가 아닌 소상공인 입장에서 이런 경우는 드물다고 할 수 있다.

만약 일반적인 상품일 경우.

방법이 없다. 단가를 낮춰가면서 경쟁하는 수 밖에 없다.

다른 상품일 경우.

비슷한 상품을 올려놓고 아이템위너를 거는 경우가 있다.

옷 같은 경우가 많은데, 디자인이 비슷하긴 한데 디테일이나 품질이 다른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실제로 구매하여 비교한 자료를 쿠팡에 보내면 상품 분리가 가능하다.

 

쿠팡은 약관에 이와 같은 사항을 넣어놓았다.

쿠팡 약관 17조 쿠팡 아이템위너

 실로 괴씸한 도둑놈 같은 시스템이 아닐 수 없다.

 

나의 해결 방법을 말해보겠다.

나의 경우는 중국에서 상품을 소싱해와서 상품 사진을 찍고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키워드를 분석하여 상품을 올린 경우였다.

물론 특허 및 상표권 등록은 되어있지 않았다.

노력한 만큼 내 자식같은 마음으로 애지중지 하는 상품이었다.

어느 날 한 중국업체가 내가 판매하는 금액의 70%로 내 상품의 아이템 위너를 차지하였다.

 

기존 판매자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찾아보니 기존 판매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있었다.

상품명 변경 권한과 상품 대표 썸네일 수정이 그것이다.

처음에 다른 사람들 방법을 찾아보고 대표 썸네일에 판매자 확인 후 구입하라는 글을 적었다.

쿠팡 아이템위너 해결방법 시도1

결과는 아예 유입이 없어졌다. 썸네일이 별로니 유입이 안 되는 것이다.

물론 내 상품을 먹는 다른 판매자에게도 유입이 안되겠지만 이것은 해결이 아니었다.

 

나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했다.

쿠팡 아이템위너 해결방법 시도2(성공)

썸네일을 1+1으로 바꾸었다. 심지어 더 잘 팔리게 하기위해 기간 한정이라는 마케팅 요소도 추가하였다.

썸네일을 바꿈으로해서 팔면 손해가 상황을 만든 것이다.

 

썸네일을 바꾸고 하루 뒤에 나에게 아이템 위너를 걸어온 판매자는 사라졌고, 나의 자식 같은 상품을 되찾을 수 있었다.

다른 사람의 글을 보니, 상대가 중국인일 경우 썸네일에 '프리홍콩' 마크를 박고, 상품명 앞에 영어로 프리 홍콩을 넣었더니 4시간 만에 해결되었다는 사례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댓글